티스토리 뷰
목차
주택청약 제도가 2024년 10월부터 새로워집니다. 10월 1일부터 민영·공공주택 중 한 가지 유형에만 청약이 가능했던 종전 입주자저축(청약 예·부금, 청약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11월 1일부터 기존 월 납입 한도가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상향 조정되고, 이자율 또한 최대 3.1%까지 인상됩니다. 월 납입금이 늘어나는만큼 청약전략에도 변화가 생길텐데요, 늘어난 혜택의 장단점과 대응전략을 알아봅니다.
적용 시점
2024년 11월 1일부터 주택청약 월 납입 한도가 기존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주택 가격의 상승에 따라 주택 구입 시 필요한 자금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청약통장 납입 한도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주요 혜택
➡️ 청약예·부금, 청약저축 →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 허용
10월 1일부터 전환이 가능하며 종합저축으로 전환하면 모든 주택 유형에 청약이 가능한 것은 물론, 종합저축의 높은 금리, 소득공제 혜택, 배우자 통장 보유기간 합산 등 종합저축에서 제공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청약 기회가 확대되는 유형(예:청약저축→민영주택)은 신규 납입분부터 실적을 인정하게 됩니다.
➡️ 소득공제 혜택
연봉 7,000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청약통장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연간 24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 청약 기회 확대
연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주택 유형에 청약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 금리인상
기존 2.8%에서 3.1%로 금리를 인상합니다. 기존 청약통장 가입자는 금리 인상 이후 납입분부터 인상된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 이자 소득 비과세
청약통장에 납입한 금액에 대한 이자 소득이 비과세되므로, 저축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장점
- 저축 기간 단축: 월 납입 한도가 늘어남에 따라 평균 당첨선인 1,200만원을 모으는 데 걸리는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기존 10년에서 단 4년으로 줄었습니다.
- 예금 보호: 주택청약통장은 예금자 보호 기금에 가입되어 있어 최대 5,000만원까지 예금이 보호됩니다.
- 세금 혜택: 주택청약통장에 납입한 금액은 소득세에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금 부담을 줄이고 저축을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신용 향상: 주택청약통장을 꾸준히 저축하면 신용 점수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향후 주택 대출을 받을 때 더 유리한 조건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 재정적 부담: 월 납입 한도가 증가함에 따라 재정적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정 상황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감당 가능한 금액만큼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높은 주택 가격: 주택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택청약 25만원으로는 충분한 자금을 모으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저축 옵션과 투자를 추가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입 자격: 주택청약 25만원은 일정한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가입자의 주택 구매 의향, 주택 보유 여부, 소득 수준 등이 고려됩니다.
대응전략
월 25만원 납입이 가능한 경우
국민주택에 승산이 있습니다. 국민주택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집을 마련할 수 있고, 이 경우 월 25만원을 꽉 채워서 납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전환가입하여 월납부금액을 증액하는 것이 적합한 경우
- 주택 구매를 앞두고 장기적으로 저축할 의향이 있는 사람
- 재정적 여유가 있어 월 25만원을 납입할 수 있는 사람
- 신용 점수를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 주택 구매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
월 25만원 납입이 부담스러운 경우
납부금액을 증액하지 않고 기존 통장을 유지하여 민간주택 예치금을 모은다는 생각으로 기존에 납입하던 금액 (5~10만원)을 계속 납입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국민주택보다는 민간주택에 더 승산이 있습니다.
➡️ 월납부금액 유지가 더 적합한 경우
- 단기간 내에 주택 구매를 계획하지 않는 사람
- 재정적 여유가 부족한 사람
- 주택 구매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사람
이번 전환가입을 통해 세제 혜택도 주어지고 저축 기간이 단축되어 청약으로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이 좀더 빨리 목표기간을 달성할 수는 있으나, 재정적 부담과 주택 가격 상승에 대한 자금조달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의 재정 상황과 주택 시장을 신중하게 분석하여 적절한 계획을 세우고 청약통장의 전환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 |
국민은행 👆 | 기업은행 👆 |
신한은행 👆 |
하나은행 👆 | iM뱅크 👆 |
농협은행 👆 |
경남은행 👆 | 부산은행 👆 |
함께보면 좋은 글